<강화도소식> 강화~강원 고성 잇는 동서평화 고속도로 개설 시급(경기일보)
<강화도소식> 강화~강원 고성 잇는 동서평화 고속도로 개설 시급(경기일보)
김창학 기자 | chkim@kyeonggi.com
승인 2012.04.27
접경지역 시장·군수 협의회(회장 이인재 파주시장)가 인천 강화와 강원 고성을 잇는 동서평화고속도로 개설 지원을 당부했다.
협의회는 27일 서울 렉싱턴호텔 센트럴파크홀에서 열린 제19대 접경지역 국회의원 정책간담회를 가졌다.
19대 국회의원 정책간담회는 당선자들과 지자체장들이 여야를 떠나 국회 개원 이전 접경지역의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교통망 구축 사업비, 국비 등 예산과 조직구성 등에 대한 지원에 한 목소리를 내기 위해 마련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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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간담회에는 경인지역의원중 새누리당 황진하(파주을)·유정복(김포)·김영우(포천·연천)·박상은(인천 중·동·옹진)·안덕수(인천 서·강화을) 의원, 민주통합당 윤후덕 의원(파주갑)과 강원지역 정문헌 의원(새, 속초·고성·양양)이 참석했다.
지자체장으로는 이인재 파주시장을 비롯해 유영록 김포시장, 김규선 연천군수, 유천호 강화군수, 조윤길 옹진군수, 이순선 인제군수(부회장), 정호조 철원군수, 정갑철 화천군수, 전창범 양구군수, 황종국 고성군수 등이 함께했다.
이 자리에서 이인재 시장은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동서평화고속도로 개설을 위한 예산지원을 부탁했다.
이 시장은 “남북교류와 국제평화의 중심지로 거듭나기 위해 접경지역발전 종합계획이 추진중이나 접경지역을 동서로 이어주는 광역 고속교통망이 없어 실효성이 반감되고 있다”며 “접경지역발전 종합계획의 실효성 확보와 국토의 균형발전 필수조건인 접경지역 동서평화고속도로 개설이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동서평화고속도로는 DMZ를 주축으로 한 광역 연계 고속교통망으로 강화~고성을 잇는 길이 255㎞의 4차선 규모이다.
또 접경지역발전 종합계획 반영사업의 국비지원 확대를 요청했다.
지난해 접경지역지원특별법 제정 및 발전종합계획 확정으로 접경지역 발전의 획기적인 전기가 마련됐으나 국비지원 부족으로 종합계획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것이다.
이에 협의회는 경제성보다는 남북교류활성화에 대비한 국가 전력사업으로 접경지역의 가치제고와 거주민 생활보장 차원의 국가지원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연 사업비 9천400억원이상 투입이 필요하다고 예측했다.
접경지역 지원조직 구성도 제안했다.
접경지역 자립경제기반 구축을 위한 접경지역 발전종합계획이 확정됐지만 시-도간 시-군간 광역단위로 추진됨에 따라 접경지역 지원사업을 종합적으로 추진할 별도 조직의 필요성을 밝힌 것이다.
전담조직구성과 관련, 협의회는 ‘접경지역 지원본부’(가칭)를 두고 접경지역인 경기·인천, 강원도 10개 시·군 참여를 구상했다.
본부장·부본부장은 중앙부처 이사관·부이사관급 파견(행안부, 기재부)과 부장~팀원으로는 해당 지자체에서 파견한 인력으로 구성할 것을 제시했다.
이밖에 협의회는 접경지역 시·군 현황 및 문제점, 접경지역 시장군수 활동 및 성과 등도 보고했다.
김창학 기자 chkim@kyeong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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